재발예방프로그램 10회기 자료입니다. > 중독·회복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게시판 및 자료실

> 자료실 > 중독·회복자료실

독·회복자료실

재발예방프로그램 10회기 자료입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카프이용센터 댓글 0건 조회 2,754회 작성일 21-12-06 12:10

본문

재발예방프로그램 10회기 자료입니다. 

오늘 주제는 건강한 성생활입니다. 영어주제는 섹스와 회복이네요. 

회복과정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문제들은 기분 좋음을 갈망하게 됩니다. 

또한 중독으로 인한 직, 간접적인 회복되지 않은 영역은 여전히 스트레스와 고통을 가중시킵니다. 또한 관계라는 측면에서 보면, 스스로에게 지지와 위로를 중독행동으로 보상하여 주는 방식으로 어느 정도 생활에서 긍정적인 역할을 했던 중독행위를 멈추면 지지, 위로, 보상에 대한 갈망에 빠지기 쉽습니다. 외롭다. 무료하다. 재미 없다. 등의 감정상태에 봉착하게 되고, 이는 잠시나마 기분이 좋아지는 행위를 하고 싶은 유혹에 빠지게 됩니다.

부부관계 혹은 연인관계 역시 중독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친밀감이 회복되지 않은 상황에서의 소중한 성관계의 나눔이 어려워 지고, 이는 외로운 감정, 불편하거나 소외감 등의 감정을 경험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이는 성적인 부분 뿐 아니라, 관계에서의 욕구불만 상태에 빠지게 만들고 성적인 어려움 등을 경험하게 합니다. 

몸과 마음이 회복하면서 성적인 영역에서도 어느 정도 성적 기능이 회복이 되지만, 관계에서의 회복이라는 점이 이를 풀어가는데 어려움을 주기도 합니다. 혹은 성적 기능 회복이 되지 않아 부부관계 혹은 연인관계에서의 어려움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소위 '13단계'라고 하는 회복의 과제 성(Sex), 회복기의 건강한 성관계에 대해서 살펴보았으면 합니다. 귀하의 회복을 응원합니다. 


첨부파일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그누보드5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일산로 86 한국중독연구재단1층
TEL : 031-810-9251(~5) FAX : 031-810-9259
E-Mail : karfcenter@karf.or.kr
Copyright © karfcenter.or.kr. All rights reserved.
오늘
852
전체
791,566